정부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 다자녀 가정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다자녀 기준을 기존 3명에서 2명으로 줄이고, 다양한 혜택을 개선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다자녀 혜택과 기준이 대폭 확대되어 많은 사람들이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4 다자녀 혜택, 공공 주택 특별공급 청약
다자녀 가정의 경우 공공 주택 청약에서 우선권을 받을 수 있는 특별공급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인 자녀가 2명 이상인 무주택 세대 구성원은 건설하여 공급하는 주택의 일정 비율을 한 차례에 한정하여 1세대 1주택을 기준으로 특별공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별공급 주택*
▶ 공공분양의 경우 전용면적 85m2 이하의 주택이 특별공급 대상.
▶ 민간분양의 경우 우선공급 물량 20%를 우선 배정받을 수 있음.
▶ 공공임대의 경우 월평균 소득 100% 이하, 자산 기준 3.61억 이하의 조건
*다자녀 특별공급 점수*
▶ 미성년 및 영유아 자녀수에 따라 결정.
▶ 미성년자 자녀수와 영유아 자녀수를 합산하여 최대 55점의 가점을 부여.
▶ 미성년자 자녀수는 만 19세 미만, 만 6세 미만의 미성년 영유아 주민등록표 또는 가족관계증명서를 통해 확인 가능
▶ 영유아 자녀수는 만 6세 미만의 미성년 영유아를 포함하여 계산
다자녀 특별공급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주택의 입주자모집공고를 확인하고, 자격 요건과 점수를 충족해야 합니다.
자동차 취득세 감면
양육을 목적으로 2024년 12월 31일까지 취득하여 등록하는 자동차 중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취득세 감면 혜택으로는 7~10인용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이륜차의 경우 면제되며, 200만원 초과시 85% 감면됩니다.
▶ 6인 이하 승용차는 140만원 이하인 경우 면제, 140만원 초과하는 경우 140만원을 경감됩니다.
▶ 신청 방법은 세금 신고 시 사유를 증명하는 가족관계증명서와 함께 감면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 제출처는 지자체마다 다르며, 보통은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이이돌봄서비스 확대
아이 돌봄 교실은 더 많은 다자녀 아이들이 다닐 수 있도록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아이 돌봄 서비스는 본인 부담금 할인이 가능하며, 양육하고 있는 자녀 수에 따라 추가 할인이 가능해집니다.
아이돌봄서비스는 아이의 안전과 가족의 행복을 위해 제공되는 찾아가는 아이돌봄 서비스로 부모님들은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으며, 다양한 상황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긴급돌봄: 갑작스러운 돌봄 공백이 발생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단시간돌봄: 시간이 제한된 상황에서 아이를 돌보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정기적인 방문: 아이돌보미가 일정한 시간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아이를 돌봐 줍니다.
아이돌봄서비스는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정부 지원 복지제도 대상이신 분들도 이용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화시설 및 교육지원
▶ 국립극장, 미술관 등 할인 혜택이 적용되는 다자녀 우대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지하철 무료 이용, 주차비, 놀이공원, 음식점 등에서 요금할인 및 요금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다자녀 우대카드 기준을 변경하여 할인 혜택을 적용하며, 영유아 동반자 우선 입장 가능한 ‘신속처리제(패스트트랙)’는 도입 검토 중입니다.
출산 축하금
각 지자체 별로 첫째, 둘째, 셋째의 출산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지역별로 다자녀 혜택이 상이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해당 지역의 주민센터나 구청 등 관련 기관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축하금 신청 방법
▶ 각 지자체 별로 신청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 보통은 해당 지역의 주민센터나 구청 등 관련 기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필요한 서류로는 신청서, 신청인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있습니다.
▶ 출산 축하금은 출산 후 일정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하며, 신청 기간이 지나면 지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함께보는 좋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