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생아 트림 시키는 다양한 자세, 병원 갈때 준비물

by 지식나눔 스토리 2023. 8. 28.

신생아의 위는 미성숙하여 자주 개여냅니다.

하지만 1달, 2달이 지나면서 이러한 횟수는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계속해서 신생아 다양한 돌봄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신생아 트림 시키는 다양한 자세, 병원 갈때 준비물
신생아 트림 시키는 다양한 자세, 병원 갈때 준비물

 

아기 안고 분유 먹일 때, 아기 안았을 때 주위사항

분유를 먹이는 동안 아기와 산모 모두 열을 많이 발산하게 됩니다.

아기와 산모의 열이 많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긴팔을 입었을 때는 괜찮은데, 산모가 반팔을 입었다면 아기의 뒷목과 산모의 팔 사이에 땀이 차게 됩니다.

한 두번은 괜찮은데 계속 반복적으로 그냥 아기를 안고 분유를 먹이시면 아기의 뒷목에 땀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분유를 먹일 때는 아기의 목뒤에 '손수건'을 대고 안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열과 습도로 인한 피부 문제나 피부 발진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가 운다고 그냥 계속 안고 있어야 할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꼭 반팔을 입었을 때는 손수건을 대고 안아주세요.

 

(예: 계절 여름, 금요일날 "아기 안아줄 때 손수건 대고 안아주세요."라고 전달해주고 월요일 날 가니 오전에 산모가 주말 동안 아기 아빠가 아기를 계속 안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혹시나 아기 목 뒤를 살펴보니 땀띠가 많이 생겨 산모에게 다시 말해주니 '그럼 어떻게해요ㅠ ㅠ' '수딩젤 발라주면 됩니다.' 오전, 오후 총 3~4번 발라주니 집에 오기 전 거의 없어진 걸 확인 했었습니다. )

 

아기 목뒤 땀띠
아기 목뒤 땀띠

 

분유를 먹고 트림시키는 다양한 자세

[질문]"트림을 10분~20분 동안 안고 시켰는데 트림을 잘 안 해요"라고 할 때, 트림을 10~20시켜도 안하면 그냥 눕혀 재우세요. 그럼 잠을 자다 30분~ 1시간 정도가 지나면 속이 불편해 아기는 우는 소리를 냅니다.

 

그때 바로 안아서 트림을 시키면 아기는 시원하게 잘합니다.  

아기를 한쪽 어깨(가슴) 쪽으로 안고 트림시키는 방법은 다 아실것입니다.다른 자세로 트림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1.트림시키는 자세

아기 트림시키는 자세
아기 트림시키는 자세

 

 

2. 트림시키는 자세

손수건을 아기 턱에 대고 트림시키는 것은 아기가 개여냈을 때 또는 엄마의 손에 균이나 열 접촉을 덜하기 위해서입니다.

저는 위의 사진 자세가 쉽고 트림도 잘하면서, 어깨, 손목에 무리가 안가서 이 자세를 잘 사용합니다.

아기 트림시키는 자세
아기 트림시키는 자세

 

기저귀 기는 언제 갈아요?

 

-여아 기저귀 갈 때 - 여아는 쉬가 아래로 흘러 아래가 젖었는지 확인 후 갈아주시면 됩니다.

-남아 기저귀 갈때 - 남아는 기저귀 위쪽이 젖어 기저귀의 위 쪽을 확인하면 되는데 응가는 아래쪽을 꼭 확인하여 갈아주세요. 신생아 때는 응가 1~2시간 간격을 확인하여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시면 됩니다.

 

*여아, 남아 신생아 때는 응가를 자주합니다. (초보엄마가들 중 잘 몰라하시는 분들이 있어 적어봅니다.)

기저귀 찍 지기 붙이는 곳 오른쪽, 왼쪽을 보면 1, 2, 3, 또는 같은 그림이 있습니다. 신생아는 거의 1에 붙이는데 20일 지나면 1, 2, 사이에  붙입니다.

 

*신생아 때는 물똥, 노란색 입니다. (아기엄마가 "이렇게 물똥 싸는게 정상인가요?"라고 물어 본적이 있어서 적어 봅니다.)

 

젖병 열탕 소독 할 때 제발 냄비 곰솥으로 사지 마세요. X

28cm의 곰솥으로 많이들 사시는데 젖병, 꼭지등 한번에 넣어 소독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냄비 속이 깊어 열탕소독을 하다 손 화상 입을 수도 있습니다.

 

젖병 열탕 소독 냄비는 20cm 냄비가 적당합니다.

냄비에 젖병을 하나씩 넣어  돌리서 꺼내고, 꼭지는 여러개 넣어 젖병집개로 집어 열탕물에 5초 정도 흔들어 꺼내시면 됩니다.

 

더 오래 하시면 당장은 괜찮지만 젖병은 보통 1년 정도는 사용하기 때문에 매일 젖병을 소독 할때 오래 시간 소독을 반복하시면 젖병이 달아 환경호몬이 발생 될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더욱 좋아진 소독기가 있습니다.

열탕을 3분~5분 장시간 하기보다는 3~5초 정도 열탕 하시고 소독기에 넣아 주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열탕 냄비: 내가 편하게 쓸 수 있는 편한 냄비 20cm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쓰기 전 물 가득, 식초 2~3스푼 넣어 팔팔 끓은 후 세척하시고 사용하세요.~~)

 

 

 

예방접종 병원 방문 시 준비물과 먹는 시간 체크의 중요성

[예방접종 병원 갈 때 준비물]

*큰 병원에 갈 때 준비물 : 공갈꼭지, 아기수첩, 손수건 3장, 기저귀 2개, 젖병, 보온물통, 크린백 2장(여벌 담기, 응가기저귀담기용), 여벌 1개를 준비하면 됩니다.

 

*집에서 가까운 병원 갈 때 :  공갈꼭지, 아기수첩, 손수건 3장, 기저귀 1개, 크린백 2장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공갈꼭지는 아기가 배고파하거나, 차에서 울 때 물리면 금방 울음을 멈춥니다.)

 

병원 가기 전 먹는 시간 체크하기

-오전 10시까지 병원을 가야 하는데, 아기가 분유를 아침 7시에 100ml를 먹었다면, (텀 3시간) 1시간 전인 9시에 50ml를 먹이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병원 가서 배고파 울까 봐 1시간 전에 50ml만 먹이는 이유도 있지만, 차에서 넘길까 봐 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병원 가기전 수유 텀
병원 가기전 수유 텀

 

병원에서 예방접종 후 의사선생님이 "오늘 하루는 목욕 시키지마세요"라고 하십니다.

 

근데 머리에서 냄새가 날 정도로 땀이 많이 나는 아기의 경우, 아기를 안고 세면대로 가서 손수건으로 미지근한 물에 젖혀 머리감기기, 얼굴과 목을 닦아주기만 해도 아기는 상쾌해지고 청결함을 유지할 수 있으며, 땀띠 예방할수 있습니다.

 

땀이 많이 안나도 병원 다녀와 칭얼대는 아기의 원인 중 예방 주사 때문도 있지만 한번 머리, 얼굴, 목을 닦아주는 방법을 사용하셔도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아기 거즈이불'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

아기 거즈이불은 햇빛가리기, 바람막이, 낮잠이불, 아기 애착이불, 마스크 대용(외출시 아기에게 덮어주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기를 안은 상태에서 거즈이불의 모서리 중 한 부분을 잡고 편한 쪽 어깨에 끼우고(점퍼속, 아기띠에), 중간 모서리 양 쪽을 아기 엄마의 겨드랑이에 넣으면 햇빛가리기, 바람막이, 마스크 대용등으로 아주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기거즈 수건 사용방법
아기거즈 수건 사용방법

 

 

또한, '아기 거즈이불'은 수유쿠션 위나, 아기 침대에 깔고 아기를 눕힐 때, 여름이불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아기 목욕 후 목욕수건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물 흡수가 제일 빠르고 면소재이기 때문에(손수건 큰 수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기 피부에도 좋습니다.

이러한 아기 거즈이불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기를 돌보는 부모님들에게 매우 유용한 제품 중 하나입니다.

 

아기거즈 대형
아기블랭킷 밤부면 거즈이불

 

 

 

[함께보는 좋은 정보]

 

신생아 태어난 일수 맞게 분유량과 먹은 후 시간텀, 울음의 이유와 이해

신생아는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았으므로 새로운 환경에서 보호와 안정감을 필요로 합니다. "수유텀을 모르겠어요" "왜 안 먹죠?" "왜 자꾸 울기만 하는지 이유를 모르겠어요?" 기본적인 원인을

cashflowrea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