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미화원"은 정년 퇴임까지 무기 계약직으로서, 학력이나 경력에 대한 요구사항이 없는 직업입니다.
환경미화원은 주로 도시 공공장소나 공원 등에서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환경미화원의 연봉은 약 6,500만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기 계약직, 학력무관 "환경미화원"
일반적으로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정년까지 일을할수 있는 무기계약직이며, 지방자치단체, 도시공사, 시설관리공단, 환경사업소에서 일하고 민간 용역업체에 소속되어 일을 합니다.
환경미화원은 환경 유지율을 높이기 위해 도시 공원 및 길가 도로 지방자치단체, 도시공사, 시설관리공단, 환경사업소에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가는 역할을 수행하며, 학력과 경력에 대한 제한이 없는 취업기회를 제공합니다.
무기 계약직, 학력무관 "환경미화원"연봉
환경미화원의 연봉 및 복지 혜택에 대해 강릉시의 예산을 참고하여 확인해 보았습니다. 강릉시의 경우, 2020년에 160명의 환경관리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연봉은 기본급 1,999,910원에 상여금 및 수당 포함하여 약 6,400만원 정도로 계산됩니다. 주요 수당으로는 기말수당, 정근수당, 체력단련비, 각종수당, 복리후생비, 초과근무수당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거의 매일 초과근무를 하기 때문에 연봉이 최소 평균 6천만원 이상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공사나 공단에 소속된 경우에는 공무원과 수준이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민간사업체의 경우에는 월급이 약 300-400만원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방공무원과는 복지 혜택이 동일하며, 소속 기관마다 다르게 결정될 수 있습니다.
환경미화원 채용조건
현재 경쟁률이 치열해져서 서류심사사와 실기시험 면접 등이 까다로워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 무기계약직, 공무직 채용 조건은 일반적으로 만 20세 이상이어야 하고, 남자의 경우는 병역을 마친 사람이나 면제 받은 사람으로 신체검사에 합격해야 합니다.
지역에서 일정 기간 거주한 사람에게는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또한, 거주한 기간이 긴 주민에게는 서류심사에서 더 많은 점수를 부여합니다.
1종 대형 자동차운전면허나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를 보유한 사람도 가산점이 있습니다.
또한, 봉사활동 시간과 부양 가족의 수가 많으면 가점이 부여됩니다.
장애인 가족이 있는 경우는 추가 가산점이 있습니다.
끝으로,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만 34세 이하의 청년들에게도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이러한 가산점들은 채용 시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환경미화원 자격상실조건&모집기간
지방자치단체 무기계약직, 공무직 채용 시 파산선고,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 받은 경우와 일반적인 지방공무원법 채용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아야 합니다.
서류심사에 합격한 후에는 실기시험의 체력검정과 면접 점수가 포함되며, 비율은 지자체마다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50대 50 정도입니다.
체력검정시,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모래주머니 들고 달리기, 모래주머니(10kg) 머리 위에서 멀리 던지기 등과 같은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채용공고는 각 지역 지자체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도시공사, 시설관리공단, 환경사업소, 민간 사업체의 경우 각 공사나 공단 홈페이지나 일반 채용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무직의 경우, 기존의 환경미화원 분들이 주로 퇴직을 하는 6월과 12월에 정기적으로 채용 공고가 나옵니다.
기존 퇴직자가 발생할 때마다 수시로 모집공고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함께보는 좋은 정보]